본문 바로가기
맛집 리뷰

[망원시장/훈훈호떡] 겨울 간식에 대표주자 호떡의 변신은 무죄!? 뿌링클 호떡 vs 인절미 호떡 맛집.

by 미식사자 2022. 2. 8.
728x90

안녕하세요, 미식사자입니다. 오늘 제가 가져온 이야기는 먹거리 천국 망원시장에서도 손꼽히는 인기 맛집으로 겨울철 간식에 대표주자인 호떡을 신개념 변신시킨 뿌링클 호떡과 인절미 호떡으로 유명한 [ 훈훈호떡 ]입니다.]

 

 

 

제가 너무나도 애정 하는 집 앞 먹거리 천국 망원시장에는 정말 맛있는 음식과 다양한 물품들로 늘 눈과 입을 즐겁게 해 줍니다. 당장 소개해드리고 싶은 맛집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추운 겨울에 어울리는 겨울 간식에 대명사 호떡을 첫 번째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일반적인 호떡이랑은 조금 다르니까 끝까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훈훈호떡-가게모습
훈훈호떡 가게 모습

 

"훈훈호떡" 첫 번째 매력으로는 호떡에 변신은 무죄!? 뿌링클호떡과 인절미호떡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호떡은 쫄깃한 반죽 안에 꿀을 넣고 동글게 말아서 달궈진 철판 위에 기름을 두르고 납작하게 구워낸 한국식 팬케이크에 비주얼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 쫀득한 식감과 더불어 안에서 터져 나오는 꿀들이 입안을 가득하게 채워줄 때 달콤한 매력과 뜨거움에 허우적거리기 마련이죠.

 

망원시장에 훈훈호떡은 호떡을 만드는 방식부터 다르게 접근합니다. 쫄깃한 반죽 안에 꿀을 잔뜩 넣고 시작하는 건 동일하지만 펄펄 끓는 기름탕 안에 호떡 반죽을 넣어 튀기는 형식으로 준비됩니다.

 

보다 고온으로 기름에 튀기는 방식 때문에 호떡 겉 질감이 기존 호떡에 비해 바삭하게 튀겨져서 겉바속촉에 형태를 지닌 호떡은 안에 담기는 꿀을 비롯한 다양한 토핑들이 새어 나오지 않게 잘 잡아주는 형태를 갖추고 있어 먹기에도 훨씬 편리합니다.

 

훈훈호떡-만들어지는과정
훈훈호떡 만들어지는 과정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살찌는 음식은 늘 맛있다!라는 공식이 적용되기 딱 좋은 기름진 느낌이 고소한 맛을 더해주기도 하고, 추운 겨울 강한 바람에 빠르게 식어버리는 호떡을 보다 오랜 시간 열감을 보존해주기 때문에 보다 오랜 시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훈훈호떡의 메뉴는 총 4가지로 옥수수 호떡을 기본으로 씨앗호떡, 인절미 호떡, 뿌링클 호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훈훈호떡 메뉴판
훈훈호떡 메뉴판

 

옥수수 반죽과 꿀로만 구성되어있는 기본인 옥수수 호떡과 옥수수 호떡 사이를 갈라 안쪽으로 갖은 씨앗과 견과류를 듬뿍 넣어주는 씨앗 호떡도 고소함과 담백함이 예술이지만 흔하게 볼 수 없는 훈훈 호떡에 시그니처 메뉴인 인절미 호떡과 뿌링클 호떡은 맛의 신세계를 열어주었습니다.

 

뿌링클 치킨을 시작으로 다양한 곳에 뿌링클 맛이 생성되고 있지만, 친숙한 겨울 간식인 호떡을 뿌링클로 만들어버리니 튀겨진 호떡과 잘 어울려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고, 만들어진 옥수수 호떡에 사정없이 꾹꾹 눌러 토핑을 묻혀주시는 사장님들 덕분인지 농후한 맛이 진득하게 훅 하고 들어오는 게 매우 황홀했습니다.

 

사장님들이 토핑을 매우 많이 아주 팍팍 묻혀주시기 때문에 드실 때 호흡을 멈추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 없이 확 먹다가 무한 기침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저는 아무 생각 없이 먹고 시장 떠나가라 눈물 콧물 빼면서 기침했어요.)

 

 

"훈훈호떡" 두 번째 매력으로는 사장님들에 친절에 있습니다.

망원시장은 다양한 방송 출연과 더불어 연예인, 셀럽, 개인방송인들을 통해 맛집들이 수 없이 소개되었다 보니 매일매일 방문객들로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사람이 많습니다.

 

손님들이 많아지면서 시장이 활성화되고 지역 경제가 살아난 것은 좋지만, 매일 숨 막히는 경쟁 속에서 많은 사람들에 치여 바쁘고 지친 상인분들은 간혹 "돈맛을 보더니 싸가지 없어졌다."라는 평을 듣게 되기도 합니다.

 

저도 이사 온 후로 망원시장을 자주 방문하지만 시장 인심이 좋다 라는 옛 말을 느끼기 힘들 정도로 불친절하고 공격적인 사장님들 때문에 눈살을 찌푸릴 때가 종종 생겨나곤 합니다.

 

하지만 훈훈호떡 사장님들은 인기 맛집으로 늘 손님들이 붐비고 바쁘지만 항상 친절한 미소와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방문하시는 손님들을 맞이해주십니다. 더 필요한 건 없는지, 바로 드시는 분들과 가져가시는 포장 손님들에 따라 성심성의껏 응대해주시죠.

 

훈훈호떡-메뉴-뿌링클호떡-옥수수호떡
훈훈호떡 뿌링클 호떡 + 옥수수 호떡

 

맛있는 호떡을 먹을 수 있는 것도 행복하지만, 오랜 시간 줄 서서 기다리는 손님의 입장에서 사장님들에 친절한 응대는 맛과 함께 포근하고 따듯한 마음까지 얻게 되어 시장 탐방에 묘미를 느낄 수 있게 해 주십니다.

 

 

"훈훈호떡" 세 번째 매력으로는 빠른 회전율에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망원시장은 방송과 SNS를 통해 맛집들이 많다는 것이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유명세 때문에 수많은 방문객들과 지역 주민들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때문에 많은 가게들은 여기저기 길게 늘어선 손님들로 복잡한 시장 풍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장 특성상 간단한 음식들이 많기는 하지만, 그 자리에서 바로 먹어보는 음식들이 많고, 밀려드는 손님들로 주문량이 폭주해 기본 30분 ~ 1시간 정도는 대기를 해야 맛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대기줄이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하지만 훈훈호떡은 보통 호떡 1개가 구워지는데 3분 정도에 시간이 소요되고, 동시에 여러 개를 지속적으로 쉬지 않고 만드시기 때문에 다른 가게들에 비해서 회전율이 빠른 편입니다.

 

언제 만들어진 건지 알 수 없는 길거리 좌판에 호떡을 접하는 것보다 매일 쉴 새 없이 소진되는 반죽으로 늘 신선한 상태에 호떡을 먹을 수 있어서 좋고, 동시간대에 최대 3명이 분업을 해서 작업을 하시기 때문에 생산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주말과 공휴일 같은 때는 줄이 많이 길어지기 때문에 30분 정도는 대기를 해야 하긴 하지만, 워낙 앞에 줄이 빠르게 사라져 가기 때문에 곧 내 차례가 올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고, 눈앞에서 너무나도 맛있게 드셔주시는 다른 손님들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훈훈호떡 줄 서는 방법

 

다만 대기하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것 한 가지는 시장 특성상 여러 가게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다 보니 너무 한쪽으로 줄을 길게 서게 되면 다른 가게에 피해가 간다고 합니다. 사진에 쓰인 것처럼 옆 가게와 다른 시장 방문객들에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그림과 같이 호떡가게 앞 공간만 활용해서 줄을 서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거 안 지키시면 옆 가게 사장님들한테 엄청나게 욕먹고 혼나요. 손님도 호떡 사장님도 전부 다요...)


어떠셨나요?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은 망원시장에서 맛있는 겨울 간식인 호떡도 드시고, 재래시장 특유에 푸근하고 넉살 좋은 인심도 느끼시면서 따듯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망원시장 맛집들을 차례차례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기대 많이 해주시고, 오늘 제 이야기는 이쯤에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업 시간 : 월-일 12:00 ~ 20:30
매주 금요일 정기휴무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운영시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인스타그램이나 매장문의를 통해 방문 전 확인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도 부족하지만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도 새로운 맛집과 카페에 관한 알찬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미식사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